원룸 월세 계약시 주의사항 총정리

요즘에 원룸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대학가에나 유흥가 근처, 도심 곳곳에 원룸이 넘쳐나지요. 이 때문에 원룸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런데 원룸을 계약할 때에는 여러 가지를 주의하여 계약을 해야 합니다. 원룸 월세 계약시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원룸의 상태

원룸을 선택할 때에는 원룸의 상태를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압, 방충망 상태, 곰팡이 핀 곳은 없는지, 도어락, 가스, 인터넷, 유선방송, 냉난방기 설치여부(가능여부) 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선택을 해야 할 것입니다.

2. 바람이 잘 들어오는 원룸 선택
원룸촌의 경우 원룸이 여러 곳 붙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원룸이 답답할 수도 있고, 바람이 잘 안통해서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는 더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곰팡이 때문에 걱정을 할 수도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통풍이 잘 되고, 바람이 잘 통하는 원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창문을 활짝 열어 놓고 살 수 있는지?
원룸을 선택할 때에는 옆집 건물과의 거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집 안에서도 옷을 마음대로 입거나 그러지도 못하는데요. 옆 건물과 너무 가깝지 않은지? 자신의 사생활이 침해당할 수 있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너무 으슥한 곳은 피한다.
원룸은 도둑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의슥하지 않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큰 도로 가까이에 있는 곳이 좋으며, 으슥하지 않고 접근성이 좋은 곳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5. 부동산을 통한 계약
원룸을 계약할 때에 등기부 등본을 꼭 확인하고, 통장에 돈을 보낼 때에는 집주인과 같은 명의로 되어 있는 통장에 입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서 직거래를 하는 것보다는 안전하게 부동산을 통해서 계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단기 계약시 주의사항
보통 원룸은 1년이나 2년을 계약하는게 정상적입니다. 그런데 3개월 또는 6개월 단기 계약을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요. 단기 계약을 할 때에는 보증금을 월세 1달 분 정도만 보증금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중개업소를 통해서 계약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원룸 월세 계약시 주의사항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월세든, 전세든, 여러 곳을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곳을 선택해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책과 핸드폰
,